위장염을 앓고 난 뒤 소화기능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소식하려고 노력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체기가 있을 때, 소화가 잘 안될 때 매번 까스활명수를 마실 수도 없는 노릇이지요. 추운 겨울 몸을 따뜻하게 데워주고, 소화를 돕는 소화에 좋은 전통차 종류와, 허브티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소화에 좋은 전통 차
매실차
소화가 잘 안될 때 우리는 예로부터 매실액을 물에 희석하여 마셨습니다. 매실의 신 맛이 소화액 분비를 정상으로 만들어 줘 위산가다나 속쓰림에 좋기 때문입니다. 매실은 살균, 해독 효과가 있어 식중독을 예방하며,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식중독, 배탈 등 독성물질로 인한 통증을 해소시켜줍니다. 위산가다나 속쓰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완전히 익지 않은 청매실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잘 익은 황매실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차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생강(진저)는 위장운동을 촉진하고 강화시킵니다. 생강에 들어간 진지베인 성분이 단백질 분해를 촉진하여 소화불량에 효과가 있고, 설사와 메스꺼움, 구토도 진정시킵니다. 또한 생강에 들어가 있는 쇼가올 성분은 위 활동을 활성화해서 가스가 찰 때도 도움이 됩니다. 소화가 잘 안되는 시기에 식사 한시간 전 마셔주면 좋습니다.
진피차
귤의 껍질로 만드는 진피차는 위장을 보호하고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며 소화를 도와줍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며, 체한 것을 풀어줍니다. 진피에 들어 있는 구연산은 입맛이 없을 때 식욕을 돋궈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한방의학에서는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할 때 진피를 처방하였습니다. 비타민 C가 많아 감기 예방, 피부 미용,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인삼차
식욕 부진, 소화 불량, 구토, 설사가 있을 때 따뜻한 성질의 인삼도 좋습니다. 소화 기능의 정상화를 돕고, 배변 습관도 정상적으로 만들어주며, 식욕을 돋궈줍니다. 위장의 기능을 튼튼하게 해주어 꾸준히 마시면 만성 위염, 위산 과다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인삼의 사포닌은 면역을 높이고 혈액순환과 탁월한 해독작용이 있어 원기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사과차
예전부터 한방에서는 사과를 위장약으로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사과 속에 함유된 타닌과 타가페놀 성분이 내장을 보호하여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할 때 소화기 염증을 치료해주고,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해 변을 무르게 해주고 대장의 연동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변비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특히 사과는 식후에 섭취하게 되면 위의 운동이 활성화되어 소화력이 상승한다고 하는데요. 사과를 밤잠을 자기 전에 먹게 되면 소화가 안되어 식이섬유가 가스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소화에 좋은 허브티
페퍼민트
페퍼민트 차에 들어있는 멘톨 성분은 근육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장의 이완을 도와 배변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또한 담즙의 생성을 촉진하고 위장관을 자극하여 메스꺼움을 느낄 때 위장을 진정시켜주며, 소화 기능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소염 작용이 있어 복부 통증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만성 소화불량, 과민성 대장 증후군, 복부 팽만이 있으시다면 페퍼민트 티를 따뜻하게 드시면 좋습니다.
카모마일
카모마일은 강력한 항염 효과와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복부 팽창, 속 쓰림, 메스꺼움 등의 소화불량, 위장장애에 좋은 차로, 과식을 하셨다면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캐모마일 차를 추천드립니다. 사과처럼 펙틴 성분이 들어 있어서 장을 촉진시켜줍니다. 또한 생리통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어 여성분들에게 좋습니다.
레몬밤
레몬과 유사한 향을 가져 레몬밤이라고 불리우는 허브티는, 항염, 항바이러스, 항히스타민 기능이 있어 통증 및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있어 복부 팽창, 가스 완화에 도움이 되며, 심신을 안정시켜 줍니다.
소화가 잘 안될 때는, 더부룩함이나 체를 피하기 위해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 드시고, 소화가 잘 안되는 밀가루로 만든 음식, 가공 식품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과음, 과식, 야식, 먹고 바로 눕는 등의 나쁜 습관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걷기 운동은 위장을 움직이게 해주어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추천해 드린 전통차와 허브티가 소화를 도와줄 수 있지만, 소화불량이 오지 않도록 식습관, 생활습관을 개선해 주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우리 모두 건강하게 지내요.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